온라인
정원 : 9명 내외 (온라인)
수강기간 : 5개월 과정
본 교육과정은 Rigging Part 입문을 위한 과정으로 쉽고 빠르게 기초 리깅부터 진행하여 점차적으로 실무 작업자로 거듭나기 위한 기술을 연마해 가는 과정입니다.
리깅 정규과정을 통해서 Character Rigging 와 Creature(4족) Rigging를 제작 가능하며 부수적으로 Prop Rigging과 CFX 과정을 배우고,
반복적이고 규칙적이면서 손이 많이 가는 작업에 대해 파이썬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리깅/애니메이션 서포터 툴을 제작합니다.
CGuslab은 소규모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업 외 시간에도 직접적으로 피드백이나 QnA를 바로바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민쌤
리깅/CFX 아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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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영화부터 극장판 애니메이션, 게임시네마틱 등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현업 Rigger 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Rigging 입문자분들, 포트폴리오를 진행하는 분들을 위해 기초부터 실무자 난이도까지의 커리큘럼을 개발했습니다.
초보자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 내용을 구성했으며, 점진적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타 온라인 리깅교육은 대부분 단기간의 커리큘럼으로 처음 접하거나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부분이 있고,
과정이 짧다보니 깊게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강의는 초반엔 Rigging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배우게 되고 단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가며
실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테크닉과 노하우를 전수해드리고, 최종적으로는 실무 프로젝트 수준의 Rigging 작업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제 강의를 통해 여러분은 Rigging 분야의 입문에서부터 전문가 수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열정적인 자세로 임해주신다면 반드시 실무에서 통하는 뛰어난 Rigger로 성장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초부터 실무에 바탕을 둔 기술적인 솔루션들을 공유하고 직접적으로 구현해 보면서 Rigging Part의 전문성을 높여 나갈 적극적인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CG제작 과정에서 Maya Rigging Part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Rigging Part는 3D 캐릭터나 객체에 뼈대 구조를 만들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기초적으로 Rgging Part의 업무는 모델러로부터 받은 모델링을 기반으로 뼈대 구조(Rig)를 설계하고
해당 메쉬에 적절한 조인트(Joint)와 컨트롤러(Controller)를 배치하여 애니메이션 작업 시 움직임을 부여할 수 있게 합니다.
디테일한 스킨 바인딩 작업을 통해 메쉬와 뼈대 구조를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변형이 가능하도록 하며 애니메이터들이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컨트롤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CFX와 리깅은 서로 다른 분야이지만 때론 한 사람이 두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리깅과 CFX는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들은 캐릭터와 객체가 자연스럽고 설득력 있게 움직이도록 만들어, 관객이 화면 속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합니다.
뛰어난 리깅과 CFX 작업은 캐릭터의 생동감을 더해주며, 이는 전반적인 프로젝트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리거의 테크니컬 영역은 실무 프로젝트에서 스케줄과 퀄리티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아래 결과물을 만들고 싶으신분들께 이 과정을 추천드립니다.
type01시네마틱 캐릭터 리깅
type02캐릭터 페이셜 리깅
type03CFX ( 캐릭터 시뮬레이션 )
type044족 크리처 리깅
1 month / BASIC
리깅의 개념리깅의 정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애니메이터, 모델러, 텍스처 아티스트 등 다른 역할과의 연계성을 알아봅니다,
FX / IK포워드 키네마틱스(FK)와 인버스 키네마틱스(IK) 에 대한 정의와 차이점, 셋업을 실습합니다.
블랜드쉐입프랍리깅에서 반드시 필요한 블렌드쉐입, 와이어, 디포머 등의 기술을 소개합니다.
셋 드리븐 키 어튜리뷰트간에 조절자와 피조절자의 관계를 만들어 주는 셋트리븐 키를 활용해봅니다.
컨스트레인 (constrain)다양한 제약 조건의 종류와 용도 (Point, Orient, Parent 등)를 알아봅니다.
스크립트마야 스크립트를 이해하고 파이썬 기초 문법을 습득하여 리깅 자동화 스크립트를 작성해봅니다.
2 month / CHARACTER RIG 01
인체 관절에 대한 이해캐릭터 관절 부위를 체크하고 해부학 데이터를 토대로 조인트를 배치합니다.
Control Rig Workflow컨트롤러를 제작하고 컨트롤러와 본시스템을 연결합니다.
Stretch & Squash데폼을 활용하여 관절의 늘어짐을 위한 셋업을 합니다.
3 month / CHARACTER RIG 02
- 악세서리 본 계층 구조 설계 와 Splin IK 및 cluster Defomer 활용
- 웨이트 페인팅 기술 (스플라인 기반, 거리 기반 등) 활용
- CFX(Cloth/Hair FX) 리깅
- CFX와 바디/페이셜 리그 연동 및 물리/키네마틱 시뮬레이션 전환
악세사리 리깅다양한 악세서리 유형 (옷, 모자, 가방 등)을 파악하고 바디리그와 악세사리 리그를 연계합니다.
CFX ( Cloth)마블러스와 마야를 연동하여 cloth 시뮬레이션을 작업합니다.
CFX (Hair)xgen이나 다이나믹 헤어를 활용하여 hair 시뮬레이션을 작업합니다.
4 month / CHARACTER RIG 03
- 페이셜 리깅에 적합한 모델링 토폴로지 후 블랜드 쉐입을 활용한 폴더 구조화
- 페이셜 부위별 리깅 셋업
- 페이스 컨트롤러 배치 및 블랜드쉐입 연결
- 바디 리그와 페이셜 리그 연동
페이셜 토폴로지 및 블랜드쉐입페이셜 리깅에 작업한 모델링을 토폴로지하고 블랜드 쉐입을 생성하고 편집합니다.
API와 파이선 스크립트페이셜리깅의 툴박스를 제작하고 자동화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바디 리그 & 페이셜 리그 연동
5 month / Creature
- 4족 동물 해부학과 움직임 분석 및 본 계층 설계
- 4족 크리쳐 전용 컨트롤러 유형과 배치
- 발바닥 리깅 시스템 (발바닥 피벗, 발바닥 접힘 제어 리깅, 스프레드 발가락 컨트롤러 등 ) 제작
- 크리처 CFX(Cloth/Hair) 리그 연동
4족 크리처 리깅 유형 파악 4족 크리처의 뼈대와 근육 구조 파악과 움직임을 분석합니다.
4족 크리처의 레퍼런스 수집리깅을 시작하기전에 다양한 4족 크리처 리깅 사례를 분석합니다.
리깅 셋업 작업4족 크리처 관절에 맞는 조인트, 컨트롤러를 제작하고 크리처 cfx를 연동하여 크리처 리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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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부터 시작해서 리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가며 한가지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방법의 리깅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거이며,
이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실무에 투입되어 주니어 아티스트로 프로젝트에 능동적으로 참여가 가능한 정도의 실력까지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에서 캐릭터, 프랍, 크리처 등 리깅에 대한 워크플로우와 솔루션을 갖출수 있게 됩니다.
오직 이번 리깅과정을 통해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높은 자유도의 컨텐츠 제작기법을 습득하길 원하는 모든 분들,
희소성과 기술력을 갖춘 아티스트로의 성장에 갈증을 느끼는 컨텐츠 제작자, 리깅 아티스트 준비생분들의 열정 가득한 도전을 기대합니다!
Q . 마야를 아예 몰라도 참여 가능한가요 ?
리깅 포트폴리오는 모델링 토폴로지, 간단한 모션을 주면서 포폴제작을 해야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와 기본 툴 사용법을 알고 계셔야 참여 가능합니다.
입문자분들은 3D 정규과정의 기초3개월을 거치시고 수강가능합니다.
Q . 리깅 아티스트의 전망은 어떤가요?
Rigger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전문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나갈 것이며,
신기술에 발 빠르게 접촉하고 연구 할 수 있는 기술적인 팀의 성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량과 기술도 계속 진화해 나갈 수 있는 분야입니다.
Rigging Part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수적인 부분이며, 다양한 산업에서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Q . 수업전에 공부하거나 준비해야될 내용이 있을까요?
100% 쏟아 부울 수 있는 열정만 가지고 와주세요.
다른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오시면 도움이 될 순 있지만 그럴만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위 답변처럼 툴에 대한 몇 가지 경험이 결과를 크게 좌우하진 않습니다.
Q . 온라인 수업이라 걱정이되는데.. 피드백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저희 Cguslab은 수강생들과의 피드백을 100% 중점으로 두고 수업합니다.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막히는 부분이나 질문내용이 있으면 그때마다 질문받고, 필요시 원격으로 연결하여 봐드립니다.
또한 개인 드라이버를 구축하여 수업 외 적으로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교육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