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정원 : 9명 내외 (온라인)
수강기간 : 6개월 과정
본 교육과정은 CG업계에서 사용하는 라이팅 기술과 렌더러를 활용하고
합성(Nuke) 및 실시간 엔진(Unreal Engine) 등을 통해 학생들이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라이팅 & 렌더링 역량을 마스터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어 있으며, 기초적인 라이팅 이론에서부터 컴퓨터 기초, 스크립팅, 새로운 렌더러의 탐구, 합성의 기초, 그리고 실시간 렌더링까지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각 장마다 업계 표준 도구를 사용해 실습을 진행하여 이론을 실제 작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최종적으로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수 있는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양쌤
라이팅 TA (Technical Artist)
< 강사 인터뷰 >
안녕하세요.
저는 다년간 영화와 게임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라이팅과 관련된 핵심 역할을 수행해 온 현업 라이팅 TA(Technical Artist)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라이팅 입문자부터 실무를 준비하는 분들까지, 체계적으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기초 개념을 탄탄하게 다지면서, 라이팅의 고급 기술을 심도 있게 배우고, 실무에서 3D 데이터를 다룰 때 필요한 기본적인 컴퓨터 기초도 함께 익히게 됩니다.
특히, 단일 렌더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 중에 새로운 렌더러를 학습하며, 실무에서 어떤 렌더러를 접하더라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이 강의의 핵심입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로서 필수적인 합성(Nuke) 기본기를 함께 다루며,
최종적으로는 요즘 업계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실시간 렌더링 기법까지 폭넓게 익히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인 라이팅 교육이 특정 렌더러나 도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달리, 이 강의는 탄탄한 기본기와 실무에서의 응용력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라이팅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프로젝트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라이팅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CG 제작 과정에서 라이팅은 단순히 물체를 드러내는 조명의 역할을 넘어, 화면에 ‘감정적 울림’을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는 빛과 그림자를 활용해 장면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객이 자연스럽게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라이팅 작업은 단순히 밝고 어두움을 조절하는 것이 아닙니다.
조명의 방향, 강도, 색감 등을 세밀하게 조정해 따뜻한 감성을 전달할 수도 있고, 강한 대비를 이용해 긴장감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라이팅은 화면 속 장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강력한 도구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라이팅 아티스트의 핵심 역량입니다.
또한, 라이팅 아티스트는 예술적 감각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도 익혀야 합니다.
CG 환경에서 조명을 다루기 위해서는 3D 데이터 구조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렌더링 기법, 그리고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조명 세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다루고, 복잡한 장면에서 최적의 퀄리티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컴퓨터 그래픽의 원리와 렌더링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는 영화, 게임, 광고 등 다양한 CG 콘텐츠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감각적인 연출과 기술적인 이해를 결합해 최고의 비주얼을 만들어냅니다.
빛과 그림자로 화면을 조율하는 이들의 작업이 있기에, 관객은 더욱 몰입감 있는 시각적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1 month
- 라이팅 기초 이론 이해
- V-ray 기본 사용법 습득
- 다양한 예제를 통해 조명 연출 및 실습
라이팅 이론에 대한 개념과 실무용어를 학습합니다.
기초 라이팅라이팅 이론에 대한 개념과 실무용어를 학습합니다.
Rembrandt, Split, Short, Broad Light 학습
캐릭터 라이팅 기초Rembrandt, Split, Short, Broad Light 학습
Falloff, Soft vs Hard Shadow, Reflection
라이트와 재질, 그림자 관계에 대한 이해Falloff, Soft vs Hard Shadow, Reflection
2 month
Fog, Ray, Depth 의 개념 이해 및 활용
Volumetric LightFog, Ray, Depth 의 개념 이해 및 활용
컬러스페이스 및 Render Elements 기초 이해
Render Elements컬러스페이스 및 Render Elements 기초 이해
API 기초 활용 및 Python으로 오브젝트 자동 배치 실습
PythonAPI 기초 활용 및 Python으로 오브젝트 자동 배치 실습
3 month
- Renderman 기본 기능 이해
- PBR 및 환경 라이트 적용 및 실습
- 렌더 패스 활용 능력
- 새로운 렌더러 접근법에 대한 학습
- Procedural Texturing 활용
SSS & Lookdev 실습 (캐릭터, 헤어)
캐릭터 라이팅SSS & Lookdev 실습 (캐릭터, 헤어)
피지컬 베이스 렌더 와 렌더맨 라이팅에 대한 학습
PBR & Light피지컬 베이스 렌더 와 렌더맨 라이팅에 대한 학습
Renderman 개요 및 주요 기능 (Sampling, Denoise)
RendermanRenderman 개요 및 주요 기능 (Sampling, Denoise)
4 month
- Nuke 기본 인터페이스 및 노드 활용 숙지
- Channel 개념 이해
- 실습으로 배우는 실사 합성
- 라이팅 아티스트 필수 합성 테크닉 습득
Nuke 개요 & 기본 인터페이스
NukeNuke 개요 & 기본 인터페이스
Channel 개념의 이해와 Beauty (AOVs) 합성 심화
AOVsChannel 개념의 이해와 Beauty (AOVs) 합성 심화
Scanline Render를 이용한 3D 합성
실사 합성Scanline Render를 이용한 3D 합성
5 month
- Unreal Engine 기본 개념 및 인터페이스 이해
- 라이팅 및 Material 기초 습득
- Sequencer를 통한 시네마틱 기초 습득
- 시네마틱 영상 렌더링
Unreal Engine 기본 인터페이스 및 라이팅 기초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기본 인터페이스 및 라이팅 기초
Material Editor 기초 (Base Color, Roughness, Metallic 등)
얼리얼엔진 메터리얼Material Editor 기초 (Base Color, Roughness, Metallic 등)
Sequencer 활용 기초 (Key 애니메이션) 와 Movie Render Queue를 이용한 시네마틱 영상 렌더링
시퀀서Sequencer 활용 기초 (Key 애니메이션) 와 Movie Render Queue를 이용한 시네마틱 영상 렌더링
6 month
- 고급 씬 구성 및 환경 연출
- 고급 머티리얼 및 PostProcess 기술 습득
- Blueprint 및 자동화 시스템 활용
- 스타일라이즈 렌더링
- 심화 시네마틱 제작 실습
Landscape & Foliage 기초 (Ocean Plugin 실습) 과 UDS, EasyFog를 활용한 씬 구성
씬 구성 및 환경연출Landscape & Foliage 기초 (Ocean Plugin 실습) 과 UDS, EasyFog를 활용한 씬 구성
Blueprint & Python 활용 및 스타일라이즈 렌더링
BlueprintBlueprint & Python 활용 및 스타일라이즈 렌더링
디테일한 재질 표현을 위한 메터리얼 노드 구성
Material Editor 심화디테일한 재질 표현을 위한 메터리얼 노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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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를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라이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팅 기법을 익히게 됩니다.
특정 렌더러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렌더러를 학습하며, 어떤 환경에서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강의의 핵심입니다.
또한, 라이팅 아티스트에게 필수적인 합성(Nuke) 기본기를 익혀, 렌더링된 결과물을 더욱 완성도 높게 다룰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최신 트렌드인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실시간 렌더링 기법까지 배우며,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도를 넓히게 됩니다.
이 강의를 수료하면, 단순한 샷 라이팅을 넘어 빛을 활용한 감성 연출과 기술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갖춘 라이팅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 다양한 환경과 도구를 능숙하게 다루고, 프로젝트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실무에서 사용하는 라이팅 기술을 배우고, 실력을 확실히 다지고 싶은 분들, 창의적인 조명 연출과 기술적 이해를 함께 키우고 싶은 분들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Q . 마야를 아예 몰라도 참여 가능한가요 ?
렌더 과정은 마야의 기초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렌더,라이팅수업을 진행합니다. 입문자분들은 3D 정규과정의 기초3개월을 수료하시고 수강가능합니다.
Q . 렌더 아티스트의 전망은 어떤가요?
라이팅 아티스트는 영화, 게임, 광고 등 다양한 CG 콘텐츠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꾸준한 수요가 있는 직군입니다. 프로젝트마다 요구되는 스타일과 기술이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렌더러나 방식에 국한되지 않고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 렌더링과 가상 프로덕션이 활성화되면서 언리얼 엔진과 같은 실시간 엔진을 다룰 수 있는 라이팅 아티스트의 역할도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합성과 라이팅을 모두 이해하는 인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감각과 기술적 기본기를 함께 갖춘 라이팅 아티스트는 앞으로도 꾸준히 주목받는 직업이 될 것입니다. 변화하는 CG 환경 속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이 강의가 든든한 발판이 되어드리겠습니다.
Q . 수업전에 공부하거나 준비해야될 내용이 있을까요?
100% 쏟아 부울 수 있는 열정만 가지고 와주세요.
다른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오시면 도움이 될 순 있지만 그럴만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위 답변처럼 툴에 대한 몇 가지 경험이 결과를 크게 좌우하진 않습니다.
Q . 온라인 수업이라 걱정이되는데.. 피드백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저희 Cguslab은 수강생들과의 피드백을 100% 중점으로 두고 수업합니다.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막히는 부분이나 질문내용이 있으면 그때마다 질문받고, 필요시 원격으로 연결하여 봐드립니다.
또한 개인 드라이버를 구축하여 수업 외 적으로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교육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